글번호
6080

호국전시관

작성일
2013.06.28
수정일
2022.03.25
작성자
현충원
조회수
9782
호국전시관 첨부 이미지
호국전시관 (18.2.22. 재개관)

호국전시관은 일제강점기부터 현재까지 나라와 민족을 위해 희생하시고 서울현충원에 안장되신 호국영웅들을 다양한 영상과 최신 디지털 매체를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전시관은 ‘나라를 되찾거나 지키기 위해 희생하신 선열들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다’를 전시 주제로 하여 추모실(1층)과 전시실(2층)으로 나뉘어져 있다.

추모실은 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에 감사하며, 선열들을 추모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으로 메인영상과 바닥영상 그리고 태극기를 상징하는 바닥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호국영웅 70인의 동판 초상이 좌우 벽면에 모셔져 있다.

전시실은 ‘나라를 되찾기 위한 민족의 투쟁’, ‘나라를 지키기 위해 힘써 싸운 영웅들’, ‘당신의 나라사랑정신을 잊지 않겠습니다’ 의 3존(ZONE)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고지를 탈환하라, 백마고지 3용사’를 비롯한 5개의 스토리 영상과 터치모니터를 활용한 독립군 암호해독, 태극기 퍼즐맞추기, 유엔퀴즈풀이, 포토방명록 등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구성되어있다.

1층 로비 중앙에는 국립서울현충원 묘역에 안장된 호국영웅들의 불타올랐던 투지와 호국정신을 형상화한 ‘조국수호의 불꽃’ 조형물이 있다. 조국 수호의 불꽃 위로 묘역에 안장된 전체 안장자 수가 제시되고, 양쪽 벽면에 호국영웅들께 바치는 헌시가 새겨져 있어 그분들의 희생에 대한 감사와 경건한 마음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첨부파일